현 카탈루냐 상황에 대한 생각   

2017. 10. 31  update

 

안녕하세요? 바르셀로나 플랜비 대표 가이드 정주환입니다.

최근 카탈루냐 독립이 세계적인 관심을 받으면서 바르셀로나 여행을 앞둔 많은 분들이 걱정하시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이에 최근 바르셀로나의 분위기를 전달하는 것이 여행을 함께하는 가이드 팀으로써의 의무라는 생각을 했습니다. 개인의 정치적인 의견보다는 여행하기에 어떠한가에 대해 바르셀로나에서 지내고 있는 생활인의 시선에서 정리해 봅니다.

 

1. 개인적인 생각 

지금 카탈루냐 사람들이 경험하고 있는 일들은 이곳 사람들 역시 처음 경험하는 일입니다. 그래서 내일의 바르셀로나가 어떨 것 같냐는 질문에 정답을 말할 수 있는 사람은 없을지도 모릅니다. 

다만 지난해 겨울의 한국을 떠올려 봅니다. 정치적인 이슈를 두고 시민들이 광장에 모였을 때 두 집단은 서로 너무나 다른 이야기를 했지만 이를 두고 한국을 '위험하다' 표현하거나, 당분간 외출을 삼가야겠다고 생각한 사람은 거의 없었습니다. 스페인은 한국에 비해 문화, 정치, 경제, 사회 모든 면에서 뒤처진 국가가 아닙니다. 우리나라가 그렇듯 이곳 역시 시위 중에 무턱대고 폭력을 휘두르거나, 시위대 밖의 여행자들에게 이유 없이 해코지하지 않습니다. 적어도 제가 처음 바르셀로나에 도착한 2006년 12월부터 지금 이 순간까지는 그런 곳입니다. ^^

 

2. 언론의 보도

한국 언론에서는 '최악'. '충돌', '폭발' '유혈사태' 등의 다소 자극적인 단어가 섞인 보도를 하고 있습니다. 이는 바르셀로나나 카탈루냐의 분위기를 일컫는 표현이기보다는 스페인의 정치적 상황을 빗대어 표현한 것으로 생각합니다. 폭력 진압에 항의하는 총파업이 있었던 10월 3일에도, 카탈루냐 독립 선언이 있었던 오늘 10월 27일에도 이 도시에 사는 저희의 일상은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자극적인 기사의 타이틀보다는 본문을 꼼꼼하게 살피시고, 외신의 경우에도 일부 강대국의 입장을 대변하는 매체뿐 아니라 다양한 시선을 골고루 참고해 보시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지금 카탈루냐의 상황이 유럽 내에서도 아주 정치적인 사안이어서 언론의 보도 역시 한쪽으로 치우쳐 있는 게 현실입니다. 한국의 많은 언론은 그대로 전달하고 있고요. 

 

3. 대규모 집회

사실 현 시국에 여행자들에게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것은 대규모 독립 찬/반 집회 일 것입니다. 실제로 일주일에 한두 번은 큰 시위가 진행되고 있는 것이 사실이기도 합니다.

다만 독립을 주장하는 카탈루냐 시민들은 단 한 번도 폭력 시위를 하지 않고 있습니다. 오히려 집회 중 분위기가 달아오르면 "Som gent de pau 우리는 평화 시민이다" 를 외치며 서로를 진정시키고 있습니다. 언론에 보도된 폭력시위 모습은 일부 반독립 극우단체의 모습입니다. (비교적 반독립 시위가 무질서한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카탈루냐 독립 선언 후 카탈루냐 수반은 "평화적인 방식으로 대처하자. 앞으로 며칠간 평화와 존엄이라는 우리의 가치를 지켜야 한다.” 라고 얘기했으며(관련 기사), 향후 자치권 회수 과정에서 이어질 공무원 불복종 운동 역시 평화를 기본으로 하자고 당부하고 있습니다. EU 정상회의 상임의장 역시 스페인을 지지한다면서도 “스페인 정부가 힘이 아닌 논의의 힘을 선호하길 희망한다" 라며 이번 사태를 놓고 물리적 충돌이 발생하지 않기를 바란다고 강조했습니다.


물론 시위대가 있는 곳에서는 크고 작은 사고가 일어날 확률이 있습니다. 불안한 마음이 있다면 가능한 집회가 있는 곳을 피하면 그 외의 지역은 평소와 크게 다르지 않은 모습을 느끼실 수 있습니다.
 

* 대규모 집회가 있었던 거리를 직접 걸어보았습니다. 독립을 염원하는 카탈루냐 사람들의 평화집회는 지난겨울의 광화문과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 플랜비가 직접 촬영한 카탈루냐 시민들의 평화시위 모습입니다. 아이들과 함께 참여한 모습과 평화 구호를 외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영상의 마지막은 카탈루냐 자치 경찰의 통제에 따라 해산하는 모습입니다. 

 

4. 가우디 투어

가우디 투어는 총파업으로 인해 성가족성당이 문을 닫고, 모든 대중교통이 운행하지 않았던 10월 3일을 제외하고는 모두 운영되었습니다. 예정에 없던 집회로 인한 도로통제로 조금 돌아가거나, 버스로 이동하던 거리를 도보 혹은 지하철로 이동하게 되는 경우는 있었지만, 투어 자체에 영향을 주는 경우는 없었습니다. 물론 저희 수익을 위해 위험 속에서 투어를 강행하거나, 도보로 이동할 수 없는 거리를 걷는 등의 무리한 진행은 하지 않겠습니다.

 

5. 현지 분위기 & 실시간 소식

저희 플랜비는 다양한 SNS채널을 통해 실시간 여행 정보를 공유하고 있습니다. 공식 홈페이지나 트위터, 인스타그램, 페이스북을 통해 실시간 라이브나 녹화영상을 업데이트해 도시의 분위기를 전달 하고 있습니다. 아래 SNS 채널들을 참고하시면 현지 분위기를 좀 더 가까이에서 느끼실 수 있을거라 생각됩니다.

 

저희 바르셀로나 플랜비는 바르셀로나에서만 꾸준히 활동하고 있는 이 지역에서 가장 오래 된 가이드팀 중 하나 입니다. 오랜 바르셀로나 생활의 경험에서 축적된 노하우를 여행자들에게 전달 하는 것을 가장 중요한 목표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그 일환으로 지난 바르셀로나 테러 당일에도 사무실을 모든 한국인 여행자들에게 개방해서 식수와 간식, 와이파이를 제공한 바 있으며, 거리의 안전을 확인해서 숙소까지 안내해 드리기도 했습니다.

가장 중요한 부분은 여행 중 정확하고 빠른 정보를 모으는 것 입니다. 스페인 관공서나 대중교통 정보는 트위터에 가장 먼저 공지되며 이는 대부분 카탈루냐어로만 제공되고 있습니다. 이에 독립 관련 이슈가 생긴 직후부터 트위터에 플랜비 LIVE 계정을 개설해 실시간 집회 정보나 도로통제, 공항버스 운행 정보등의 소식을 한국어로 번역해 올려드리고 있습니다. 

 

무엇보다 다양한 상황과 변수 속에서도 안전과 투어의 질을 유지하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바르셀로나 여행을 저희 플랜비와 함께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바르셀로나에서,

플랜비 정주환가이드 드림